□ 목차
□ 요약
가상 현실이나 증강 현실은 마치 경쟁하는 두 가지 기술처럼 보이지만 이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몰입형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몰입형 기술의 상용화가 언제 가능해질지는 아직 모호하지만, 일정 부분 대중화를 달성하여 일반 소비자가 몰입형 기술을 체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이에 따라 몰입형 기기 이용과 관련된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주위를 보지 못해 발생하는 사고에서부터 몰입형 기기 이용으로 발생하는 두통이나 메스꺼움 같은 널리 알려진 문제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규제에서부터 다양한 법적 권리 침해에 이르기까지 산업 진흥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논쟁이 많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제안된 이용자 안전 관련 규정 외에도 산업 발달을 위해 몰입형 기기 사용이 발생시킬 수 있는 사회적인 문제와 제도적인 개선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