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전문가컬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킹덤>으로 가는 길, 스페인 팬들도 함께한다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1-04-13 00:00 조회 339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1-04-09 15:01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스페인 현지 팬클럽()과 영상 공개 직후 스페인 탑 동영상 6위에 오른 스트레이 키즈 무대() - 출처 : 스페인 스트레이 키즈 팬클럽 트위터(@StrayKids_Spain)/엠넷(Mnet)>


스페인 한류 팬들 사이에서 Mnet의 방영 프로그램 <킹덤: 레전더리 워>가 화제다. 물론 이 프로그램의 인기는 이 프로그램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지난 해 방영된 <로드 투 킹덤> <퀸덤>의 성공에서 예견되었지만, 이번 시즌은 시작 전에도 큰 기대를 모았으며 지난 41일 첫 방송 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 그룹 더 보이즈(The boyz), 에이티즈(ATEEZ), 비투비(BTOB), 아이콘(ikon), SF9,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의 팬클럽들은 온라인상에서 적극적으로 유튜버 및 네이버 등 플랫폼에 게재된 영상 조회수 올리기와 댓글 남기기를 독려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속, 예정되어 있었던 케이팝 가수들의 콘서트(에이티즈, 방탄소년단 등)들이 모두 취소되었고, 앞으로 언제 재개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번 프로그램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들의 화려한 무대를 펼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스페인뿐만 아니라 해외 모든 케이팝 팬들에게 단비가 되고 있다. 현지의 케이팝 소식지들은 지난 12월 프로그램이 공지된 후부터 촉각을 곤두세우며 누가 참여할 것인지 앞다투어 프로그램의 배경, 참가 그룹 등을 상세히 보도했다.



<동영상 플랫폼에 댓글로 응원하는 스페인 현지 팬들 출처 : Mnet K-Pop 유튜브 채널(Mnet K-POP)>


팬들은 댓글 창에 자신들의 그룹을 응원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를 표출했다. 서로 자기가 좋아하는 그룹을 응원하느라 과열된 양상을 보이기도 했는데,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특히, 스페인에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는 에이티즈 및 스트레이 키즈의 팬들은 SNS를 기반으로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나서고 있다. 한국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킹덤: 레전더리 워> 내가 응원하는 보이그룹은?’ 투표를 독려하고 네이버 스트리밍을 홍보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적극적으로 투표를 위해 Mnet홈페이지에 가입하는 방법들을 공유하고, 투표 방식에 대한 정보들도 스페인어로 번역해 한국어와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첫 경연 이후 유튜브에 공개된 스트레이 키즈 무대 풀 영상은 조회수 750만 회를 넘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세계 각국의 팬들의 응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스페인 현지 팬들의 응원 댓글들도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영상 공개 직후 스페인 유튜브 탑 동영상 6위에 오르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물론 각 그룹들의 팬들의 과열된 응원이 타 그룹을 향한 비난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향이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벌써 누가 우승할 것인가를 두고 근거 없는 음모론이나 어느 그룹에게 더 특혜를 주고, 어느 그룹의 무대에는 덜 신경을 쓰지 않았나 하는 등의 불만들도 나오고 있다. 팬들에서 애정에서 나오는 따라오는 격한 반응일 것이다.

이들의 반응과 움직임에서 케이팝이 인기에는 팬들이 노력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그룹의 동영상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서 운동을 펼치고, 라디오 프로그램에 노래 신청을 하고, 한국 포털 사이트까지 가입하여 투표를 하는 등의 적극적인 움직임에서 느껴지는 열정은 감탄을 자아낼 정도였다. 한국 팬들보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팬들은 온라인상에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자신들의 그룹들에게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다만, 많은 팬들이 프로그램 전체를 볼 수 있는 정식 플랫폼이 마땅치 않아 대부분 인터넷의 동영상 사이트들을 이용해 시청한다. 한국 시청률은 0.3%에 불과하지만 해외 팬들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을 합산하면 실제로 그 시청률을 더 높을 것이다. 스페인 한류 팬 사이에서는 한국에서의 방영이 끝나고 어느 동영상 사이트에 가장 먼저 업데이트가 되는지 정보를 나누기도 한다.


이번 프로그램이 장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약되고 케이팝 콘서트가 불가능한 가운데 케이팝 아이돌 그룹들의 화려한 퍼포먼스와 수준 높은 무대를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최고의 선물임이 틀림없다. 스페인 현지 및 해외 팬들의 뜨거운 애정과 응원이 매번 멋진 무대를 선보이는 아이돌 그룹에게 닿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https://www.bloglabanana.com/2020/12/Kingdom-mnet-programa-participantes-ateez-stray-kids-the-boyz.html

https://www.noraemagazine.com/2021/02/23/kingdom-programa-supervivencia-kpop/

통신원 정보

  • • 성명 : 정누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스페인/마드리드 통신원]
  • • 약력 : 현)마드리드 꼼쁠루텐세 대학원 박사과정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