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전문가컬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방탄소년단의 전세계적인 인기를 보여준 글로벌 뮤직 리포트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1-04-12 00:00 조회 257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1-04-09 15:02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지난 3월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발표한 2021년 글로벌 뮤직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음악 시장은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7.4% 성장했다. 전 세계 음악 시장은 6년 연속 성장세에 있는데, 인터넷을 통한 불법 복제 음원의 확산으로 힘든 사투를 벌였던 음반 산업은 21세기 초에 누렸던 수익과 근접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물 음반 판매 수익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는 음악 시장의 62%를 차지하며 성장 중이다. 실물 음반 판매 수익은 전 세계 시장 수익의 19.5%를 차지했지만, 스포티파이(Spotify), 애플뮤직(Apple) 및 디저(Deezer)를 포함한 스트리밍 플랫폼의 수익은 그 3배인 62.1%를 차지하고 있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따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콘텐츠의 국제화에 주목하고 있다. 워너 뮤직(Warner Music)의 사이먼 롭슨(Simon Robson)“K-Pop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올해 가장 흥미로운 발전은 아프리카 음악과 아프리카 아티스트에 대한 전 세계 팬들의 열광이었다.”라고 밝혔다.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의 음반 매출이 8.4% 증가했고, 나이지리아 출신의 버나 보이(Burna Boy)가 베스트 글로벌 뮤직 앨범 부분 그래미상을 받은 바 있다.



<디지털 싱글, 올 포맷 앨범, 앨범 세일즈 차트에서 상위권에 위치해 있는 BTS - 출처 : 국제음반산업협회 글로벌 뮤직 리포트>


해당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 시장은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에 이어 6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중 눈에 띄는 건 바로 여러 차트가 증명하고 있는 BTS의 전 세계적인 인기이다. 2020TOP 10 글로벌 레코딩 아티스트에 BTS는 당당히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드레이크(Drake), 더 위켄드(The Weekend),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가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OP 10 디지털 싱글 차트에서도 BTS10위를 차지했으며, TOP 10 올 포맷 앨범 차트에서는 ‘Map of the soul : 7’1, ‘BE (Deluxe Edition)’4위를 차지했다. 또한, TOP 10 앨범 세일즈 차트에서 ‘Map of the soul : 7’480만 장 판매로 1, ‘BE (Deluxe Edition)’269만 장 판매로 2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최고의 K-Pop 그룹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BTS의 인기는 실물 음반 판매 이외에도 찾아볼 수 있다. 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24시간 동안 유튜브에서 1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한,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영상’, ‘24시간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케이팝 그룹 뮤직비디오3건을 영국 기네스 월드 레코드로부터 공인받은 바 있다.


BTS의 인기를 견인한 다이너마이트를 공동 작곡한 데이비드 스튜어트(David Stewart)의 제작 이야기도 흥미롭다. 스튜어트는 영국 GQ와의 인터뷰에서 다이너마이트를 작년 3월 말에서 4월 초에 회사에 보냈고, 8월에 곡이 발매되었다. 이는 음반 업계에서는 꽤 빠른 편이다. BTS 스타일에 맞춰 곡을 제작했는데 처음에는 미스터 다이너마이트(Mr Dynamite)라고 불렀다. 그리고 후렴구(후크) 부분을 “So call me Mr Dynamite”에서 “Light it up like dynamite”로 변경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방탄소년단 팬클럽 ARMY의 반응에 대해 정말 대단하다. 이런 반응을 본 적이 없다. 다이너마이트 발매 직전 아침에 제시카 아곰바(Jessica Agombar)와 내가 다이너마이트를 작사·작곡했다는 사실을 ARMY가 알아내서 인스타그램과 트위터가 난리가 났다. 그리고 노래가 나오기 전 몇 주 전에 트윗을 올렸는데, 리트윗이 75,000개 정도 되었다. BTS의 팬들은 굉장한 팬 베이스이다.”라고 언급했다.


데니스 쿠커(Dennis Kooker)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글로벌 디지털 비즈니스 및 미국 세일즈 부문 사장은 글로벌 뮤직 리포트를 통해 아티스트와 팬의 관계는 더 이상 아티스트와 팬의 관계가 아니라, 크리에이터와 공동 크리에이터이다.”라고 언급하며, 음반 시장에서 아티스트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팬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참고자료

국제음반산업협회, https://www.ifpi.org

«Le Figaro» (2021. 3. 20.) Un milliard de vues, des millions de fans en directBTS signe un nouveau record avec Dynamite, https://www.lefigaro.fr/musique/un-milliard-de-vues-des-millions-de-fans-en-direct-bts-signe-un-nouveau-record-avec-dynamite-20210320

«GQ» (2021. 3. 16.) Comment “Dynamite” de BTS est devenu l'un des plus gros tubes de 2020, https://www.gqmagazine.fr/pop-culture/article/comment-dynamite-de-bts-est-devenu-l-un-des-plus-gros-tubes-de-2020

https://ibighit.com/bts/kor/profile/

통신원 정보

  • • 성명 : 지영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프랑스/파리 통신원]
  • • 약력 : 현) 파리3 소르본 누벨 대학교 박사과정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