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간행물 - 연구보고서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OTT 유료서비스 이용자 특성 분석
분류 일반 등록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게재일 2021-04-02 00:00 조회 1723
첨부파일
  • PDF OTT 유료서비스 이용자 특성 분석.pdf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1-03-30 15:02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OTT 유료서비스 이용자 특성 분석

□ 요약

  • ㅇ OTT서비스의 부상과 방송생태계 지각변동
    • - 최근 몇 년전부터 방송계에서는 OTT 동영상으로 불리는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유통이 전통적인방송 중심의 영상 미디어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음 (곽동균, 2017)
    • - 특히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글로벌 사업자들은 ‘월정액 유료 구독 모델’을 제시하면서 국내시장에서영향력을 높여가고 있음 (황유선, 2018)
    • - OTT 유료서비스는 향후 방송서비스시장의 주요 수익모델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OTT유료서비스 이용자 특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함
    • - 이에 본고는 2019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OTT 유료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함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