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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20-19호] 중국 e스포츠산업 시장 현황 및 정책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2-29 00:00 조회 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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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20-19호] 중국 e스포츠산업 시장 현황 및 정책 』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9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중국 콘텐츠 산업 동향 19호 요약본

  • 중국 e스포츠산업 시장 현황 및 정책
    • - e스포츠는 스포츠,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산업이 하나로 융합한 신흥 산업임. iResearch에 따르면 2019년 중국 e스포츠산업 시장규모는 1175억 3000만 위안에 달하여 세계 최대 시장이 되었고 e스포츠 연관산업의 기술 혁신을 이끌고 새로운 산업 생태계 혁신에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음.
    • - 중국의 e스포츠산업은 이미 20여년의 발전과정을 걸쳐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태동 단계에서 전면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발전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음. e스포츠산업이 가지고 있는 다른 기존 산업과 연계되는 다원적인 속성을 발휘하여 오늘날 디지털시대에 거대한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촉발시켰다고 평가받고 있음.
    • - 중국에서는 최근 DOTA2 세계 대회인 "2019년 TI9" 상하이 개최 유치, 리그오브레전드 2019 세계대회 'FPX구단 우승', '2020년 펜타스톰 세계 대회 우승', '2019년 QQ스피드 제1회 전국 오픈' 등 e스포츠 관련 굵직한 이슈들이 끊임없이 대중의 이목을 끌고 있음.
    • - 중국정부는 문화와 과학기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정책을 통해 시장에 e스포츠의 무게를 더하고 있음. 이를 통하여 e스포츠산업은 정부, e스포츠 구단, 관련 기업, 대학 등 고등 교육기관, 사용자들을 복합적으로 연결하여 새로운 인프라의 건설, 새로운 소비 창조, 새로운 시장의 개방, 새로운 서비스 산업의 태동을 결합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중국은 e스포츠를 통해 5G 시대의 디지털 문화산업 경제발전을 도모하고 있음.
    • - 중국의 경제발전의 기조는 국가주도 경제발전 모델을 따르고 있음. 중국 공산당 중앙에서 큰 틀의 정책을 발표하면 하부조직인 성시(省市) 정부와 그보다 아래 단위의 구현(区县) 정부는 중앙이 발표한 정책의 큰 틀 아래에 시행할 수 있는 세부 정책을 내기 마련임.
    • - 중국 경제정책의 큰 틀은 5개년 단위의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데 2016년에 중앙정부는 '제13차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고 하부 단위에서는 이에 맞는 세부정책을 내놓고 매년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시행정책이 나오고 있음.
    • - e스포츠 관련한 중앙, 지방정부가 내놓은 주요 정책의 정리를 통해서 중앙 및 지방정부의 정책 기조를 확인하고 정책 변화의 방향성을 읽으면 중국 e스포츠 시장이 갈 길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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