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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20-18호] 2020년 중국 디지털음악산업 연구보고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2-28 00:00 조회 2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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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20-18호] 2020년 중국 디지털음악산업 연구보고 』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8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중국 콘텐츠 산업 동향 18호 요약본

  • 2020년 중국 디지털음악산업 연구보고
    • -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발표한 <2020년 글로벌 음악산업 보고>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음악산업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0%를 성장했으며 총 202억 달러에 달함. 특히, 스트리밍 미디어의 수익이 2019년 음악산업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향후 스트리밍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음악이 음악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글로벌 음악시장이 다시 활기를 띤 동시에, 중국 음악시장은 2017년 최초로 세계 10위권에 들어서며 2018년에는 7위를 차지, 2019년 역시 지속성장하며 한국 바로 다음 순위에 위치함.
    • - 중국의 2019년 음악 시장 수익구조는 1) 실연권 수익, 2) 영상음원 동시권 수익, 3) 실물앨범 수익, 4) 디지털 수익(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등 포함)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 2.3억 위안, 1.2억 위안, 4.1억 위안, 753.4억 위안, 총 761억 위안으로 집계됨. 그중에 특히 디지털 수익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이 눈에 띔.
    • - 중국 오리지널 음악의 경우, 현재 국내에서든 해외에서든 유행정도가 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중국 대중들은 여전히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등 음악산업이 매우 발달한 지역의 음악작품이나 뮤지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중국 뮤지션의 보다 적극적인 창작활동을 통해서 향후 오리지널 음악작품의 생산량을 늘리고, 음악작품을 통한 경제가치 창출능력을 제고해야 함. 디지털 시대에 들어선 온라인 유통경로의 다양화, 이용자 수의 증가, 기술발달 등 요인으로 뮤지션들은 보다 효율적인 유통환경에서 창작활동을 진행가능하게 됨. 다만 저작권보호나 침해대응이 비교적 어려움.
    • - 온라인 음악 플랫폼 이용자 수의 증가는 물론, 온라인 플랫폼의 이용이 생활화되면서 이용자들의 참여나 다른 기능이 더욱 다원화되고 있음. 최근 중국 정부는 블록체인의 기술발전 및 응용 관련 정책을 단계적으로 내놓고 있음. 블록체인 시스템의 체계화와 더불어 탈중심화, 위변조불가, 추적가능 등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온라인 플랫폼에서 등록된 음악 저작물의 정보(편곡, 가사 등), 뮤지션 및 저작권자 정보 등을 업로드하여 효율적인 저작권보호를 가능하게 함. 또한, 중국은 타국에 비해 5G 기술이 비교적 앞서고, 5G기지의 설립 및 5G 상용화의 가속화 등 과정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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