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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게임 지지기반, 헤비유저(Heavy User)로 재확인’ 콘진원,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K-게임 지지기반, 헤비유저(Heavy User)로 재확인’
콘진원,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발간

- 한달 간 전국 만 10~64세 10,000명 대상 게임 이용 실태 및 인식 조사 진행
- 전체 게임 이용률 전년 대비 11.5%p 감소했으나 이용 시간, 지출 비용은 늘어
- 건강한 게임 이용 환경 조성 위한 정책수립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활용 예정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를 발간했다.
  • 이번 조사는 게임산업 육성과 건강한 게임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6월 8일부터 한 달간 전국 만 10세 이상 64세 이하 10,000명을 대상으로 ‘게임 이용 실태 및 현황’‘게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조사했으며, 온라인 조사와 개별 면접조사를 병행했다.

◆ 1년간 국민 62.9%가 게임 이용.. 엔데믹 여파로 전년비 11.5%p 하락

  •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국민의 62.9%가 게임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11.5%p 감소한 수치다. 게임 이용률이 하락한 배경으로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인한 야외활동 증가 등을 꼽을 수 있다.
  • 전체 대상자(10,000명) 중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2022년 62.6%에서 2023년 53.2%9.4%p 감소해 게임 분야 중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반면, ▲콘솔 게임 이용률은 2022년 13.3%에서 2023년 15.1%로 1.8%p 상승했다.
  • 게임 분야별 이용률(중복응답)은 모든 분야에서 상승했다. 게임 이용자(6,292명)의 게임 이용률은 ▲모바일 게임 +0.4%p(84.2%→84.6%) ▲PC 게임 +6.8%p(54.2%→61.0%) ▲콘솔 게임 +6.2%p(17.9%→24.1%) ▲아케이드 게임 +2.4%p(9.4%→11.8%)를 기록했다.

◆ 게임 이용 시간, 지출 비용은 상승하는 등 헤비유저(Heavy User) 비율 늘어

  • 게임 이용자의 게임 이용 시간을 살펴본 결과, 하루 게임 이용시간은 전년 대비 주중 27분(132분→159분), 주말 32분(209분→241분) 상승했다.
  • 게임 분야별 지출 비용도 증가 추세다. 지출 비용의 중앙값을 전년과 비교했을 때, ▲PC 게임 월평균 지출 비용 20,000원(10,000원 상승) ▲모바일 게임 월평균 지출 비용 15,000원(변화 없음) ▲콘솔 게임 타이틀 연평균 구매 비용 80,000원(30,000원 상승) ▲아케이드 게임 월평균 지출 비용 5,000원(833원 상승) 등 모바일 게임 제외 전 분야에서 상승했다.
  • 종합해서 보자면, 전체 게임 이용률은 하락했으나 게임 이용 시간과 지출 비용은 상승했다. 이는 게임을 가볍게 즐기는 이용자들은 이탈하고, 헤비유저(Heavy User)는 유지되는 양상으로 해석된다.

◆ 게임 이용자 절반 이상 사이버 폭력 경험.. 언어폭력이 가장 높아

  • 이번 조사에서는 작년 성희롱/성차별 문항을 확대하여 사이버폭력 경험 문항으로 개선했다. 전체 게임 이용자 중 56.2%가 게임 내 사이버폭력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언어폭력(83.9%)이 가장 높았으며, ▲스토킹(57.2%) ▲명예훼손(39.3%) ▲성폭력(39.1%) ▲따돌림(36.1%) ▲갈취(26.5%) ▲신상정보 유출(24.5%) 순으로 나타났다.
  • 콘진원은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이용자 및 게임 업계 종사자 대상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사이버폭력 근절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한편, 이번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1.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표지

사진1.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표지

사진2. 전체 게임 이용률

사진2. 전체 게임 이용률

사진3. 전체 대상자 중 모바일 게임 이용률

사진3. 전체 대상자 중 모바일 게임 이용률

사진4. 전체 대상자 중 콘솔 게임 이용률

사진4. 전체 대상자 중 콘솔 게임 이용률

사진5. 게임 이용자의 게임 분야별 이용률

사진5. 게임 이용자의 게임 분야별 이용률

사진6. 전체 게임 이용 시간 현황

사진6. 전체 게임 이용 시간 현황

사진7. PC 게임의 게임 내 결제비용

사진7. PC 게임의 게임 내 결제비용

사진8. 모바일 게임 총 게임 이용 비용

사진8. 모바일 게임 총 게임 이용 비용

사진9. 콘솔 게임기 및 게임 타이틀 이용 및 구입 비용

사진9. 콘솔 게임기 및 게임 타이틀 이용 및 구입 비용

사진10. 아케이드 게임 월평균 지출 비용

사진10. 아케이드 게임 월평균 지출 비용

사진11. 게임 내 사이버 폭력 경험

사진11. 게임 내 사이버 폭력 경험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1.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표지
붙임2. <2023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주요 차트 이미지(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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