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사와 함께 육성한 유망 K-콘텐츠 선보여”
콘진원, ‘케이녹(KNock) 데모데이 2022’성료
-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 ‘케이녹(KNock)’ 데모데이 개최
- 파트너사 담임 멘토링, 맞춤형 컨설팅, 데모데이로 K-콘텐츠 투자유치 집중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주관하며, 한국벤처투자(대표이사 유웅환)이 후원하는 콘텐츠 피칭 플랫폼 ‘케이녹(KNock) 데모데이 2022’가 지난 2일 성황리에 개최됐다.
- 콘진원의 대표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인 ‘케이녹’은 대교인베스트먼트, 더인벤션랩, 로간벤처스, 롯데벤처스, 센트럴투자파트너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등 6개 투자사로 구성된 ‘케이녹 파트너스’와 함께 참가사를 선정했다. 각 투자사는 콘텐츠 기업의 투자유치와 성장을 위해 약 12주간 참여기업의 전담 멘토로 활동했다.
◆ 콘진원-파트너사 육성기업 10개 사, 투자 피칭과 네트워킹으로 성장 기회 모색 나서
- 이번 행사에는 ‘케이녹’ 참여기업 중 최종 피칭기업으로 선정된 ▲위아트, ▲어반컴플렉스, ▲피어슬릿, ▲퍼니이브, ▲지원플레이그라운드, ▲텐핑거스, ▲플리카, ▲페인트팜, ▲뉴코어, ▲라라스테이션 등 총 10개 기업이 참여해 사업 발표와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 심사에는 한국투자파트너스, 스마트스터디벤처스, 크릿벤처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코나벤처스 등 콘텐츠 투자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참여했다. 심사위원단은 팀 역량, 콘텐츠・서비스의 우수성, 시장성, 성장성을 토대로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 ▲대상은 뉴코어(글로벌 타켓 프리미엄 PC‧콘솔 게임 ’더 데빌 위딘 삿갓‘)가 수상했으며 상금 2천만 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텐핑거스(MZ세대를 위한 놀거리 추천 앱 ‘데이트팝’, ‘나들이팝’)에게, ▲우수상은 라라스테이션(브랜드를 위한 라이브 콘텐츠 토탈 서비스 파트너)에게 돌아갔고 각각 1천만 원, 5백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이외 장려상과 특별상은 각각 3개사(위아트, 지원플레이그라운드, 플리카)와 4개사(어반컴플렉스, 피어슬릿, 퍼니이브, 페인트팜)가 수상했다.
- 이날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한 투자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다양한 분야의 뛰어난 역량의 콘텐츠 기업을 만날 수 있었다”며 “좋은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구현하며 성장하는 K-콘텐츠의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어 뜻깊다”는 소감을 밝혔다.
◆ 콘진원, 콘텐츠 기업-투자사 간 접점 강화로 민간 자본 연계 지속 지원
- 콘진원은 올해 ‘케이녹’을 민ㆍ관이 협력하는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으로 개편하고, 약 12주간의 1:1 멘토링과 컨설팅을 통해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와의 지속적인 접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참여기업은 투자자로부터 기업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조언을 받고, 투자자는 기업의 성장 과정을 직접 확인하면서 투자를 검토하는 등 실질적인 투자 연계가 진행됐다.
- 한편 콘진원은 이번 행사의 지속가능성(ESG)을 위해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래쉬버스터즈‘와 협력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절감했다. 또한 플라스틱이 아닌 종이팩에 담긴 물을 지급하는 등 친환경 행사 구축을 위해 노력하였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기업은 금융 분야의 정보를 얻기가 어렵고, 금융계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와 만남 기회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케이녹을 통해 콘텐츠산업과 금융업계를 연결하여 상호 이해를 도모하고, 콘텐츠 기업이 투자유치로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케이녹 데모데이 2022는 11월 9일부터 케이녹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KNockofficial) 또는 넥스트유니콘(nextunicorn.kr)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붙임 1. 2일(수) 개최된 ‘케이녹(KNock) 데모데이 2022’ 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붙임 2. 2일(수) 개최된 ‘케이녹(KNock) 데모데이 2022’ 대상 기업 ‘뉴코어’가 피칭을 진행하고 있다.
붙임. ‘케이녹(KNock) 데모데이 2022’ 행사 사진(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