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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경영

사업실명제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
  • 사업실명제 등록번호2022-15
  • 담당자곽혁수/061-900-6510/thankyou21@kocca.kr 외1명
  • 담당부서게임본부/콘텐츠문화팀, 게임본부/게임산업팀
  • 진행상황 진행
  • 등록일2022-04-27
  • 최종수정일2024-04-14
  • 조회452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의 사업개요 및 추진계획, 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추진실적의 정보를 나타낸 표
사업개요 및
추진계획
  • ㅇ 추진배경 : 건강한 게임 여가문화 조성 및 게임의 문화적 가치 확산
  • ㅇ 추진기간 : 2022.01.01. ~ 2023.02.28.
  • ㅇ 총사업비 : 5,465백만원
  • ㅇ 주요내용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의 주요내용
    사업명 사업내용
    기반
    구축
    게임리터러시 교육
    • -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운영
    • -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운영
    • - 게임리터러시 연구센터 운영
    • - 게임문화 가족캠프 운영
    게임과몰입
    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
    • -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지원 운영
    • - 게임과몰입 예방 및 치유 매뉴얼 운영
    게임시간 선택제 내실화
    • - 게임시간 선택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저변
    확대
    인디게임 지원
    • - 글로벌 인디 게임제작 경진대회 개최 지원
    • - 대한민국 청소년 게임잼 개최 지원
    게임문화 확산
    • - 모두의 게임문화 캠페인(다큐멘터리 등)
    • - 게임문화 축제 개최
  • ㅇ 추진계획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의 추진계획
    공고 사업수행 결과보고 정산
    ‘22.01~.03. ‘22.04~‘23.02 ‘22.09~‘23.03 ‘23.03
사업수행자
(관련자 및
업무분담 내용)
  • ㅇ 사업 관련자
    건전 게임문화 활성화의 사업 관련자 | 구분, 성명, 직급, 수행기간, 담당업무(업무분담 내용)로 구분되는 표
    구분 성명 직급 수행기간 담당업무(업무분담 내용)
    게임본부 이양환 본부장 2022.01.~2023.03. 게임본부총괄
    콘텐츠문화팀 팀장 곽혁수 팀장 2022.01.~2023.03. 팀업무총괄
    담당 김현경 부장 2022.01.~2023.03. 사업운영
    박세진 과장 2022.01.~2023.03.
    서수빈 주임 2022.01.~2023.03.
    게임산업팀 팀장 김성준 팀장 2022.01.~2023.03. 팀업무총괄
    담당 전건후 주임 2022.01.~2023.03. 사업운영
다른기관 또는
민간인 관련자
  • ㅇ 게임문화재단,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추진실적
  • ㅇ 2021 게임이용자 패널 연구(2차년도) 보고서 발간 (2022.4 예정)
  • ㅇ 2021 게임이용자 임상의학 코호트 연구 보고서 (2021.12)
  • ㅇ 게임문화 융합연구 보고서 발간(총 5개 / 2020.12)
    • - 2021 게임산업 종사자 노동환경 실태조사(게임문화 융합연구1)
    • - 2021 해외 시장의 한국게임 이용자 조사(게임문화 융합연구2)
    • -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 활성화 연구(게임문화 융합연구3)
    • - 디지털치료제로서 게임 활용 방안 연구(게임문화 융합연구4)
    • - 게임을 통한 메타버스(Metaverse) 속 사회심리적 특성 연구(게임문화 융합연구5)
  • ㅇ `21 대상별 게임리터러시 교육운영 : 총 28,827명
    • - 유아 교육, 청소년 교육, 보호자 교육, 교사직무연수, 유아교사 교육, 선도교사·교사연구회 운영, 유아교육 영상콘텐츠 개발(3종/꼬마공룡 크앙)
  • ㅇ 게임과몰입 힐링센터 운영 및 대응체계 구축
    • -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통합 매뉴얼 운영(자가진단 참여 및 앱 다운로드 992건)
    • -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치유(음악/체육) 프로그램 교육 (총 147명)
    • - 게임과몰입 문화예술 치유프로그램 신규 개발(미술) : ETC(Expressive Therapies Continumm, 표현 치료 연속체) 기반 집단미술치료
  • ㅇ 2021 게임문화 가족캠프 운영(총 4회, 851명(230가족) 참여)
    • - 강원권 1회(237명), 충청권 2회(230명, 244명), 전남권 1회(140명) 개최(대면·비대면 혼합)
  • ㅇ 2021 게임문화포럼 운영
    • - “게임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다” 유튜브 및 웨비나 LIVE 방송 진행
    • - 제7회 게임문화포럼 개최(11.22) / 온라인 시청자 수: 713명
    • - 제8회 게임문화포럼 개최(12.7) / 온라인 시청자 수: 525명
    • - 온라인 투고 활동(브런치) 총 18명 18개 기고문
      (이용자, 신기술, 순기능, 생태계, 예술 5개 분과로 포럼위원 개별 글 게재)
  • ㅇ 모두의 게임문화 캠페인 운영
    • - 건전 게임문화 확산 TV 다큐멘터리 2회 방영 (KBS 다큐온, 10.15-10.16)
    • - 언론홍보(채널A ‘금쪽같은 내 새끼’ 내 간접광고 1회 방영(12.31) 및 2회 방영 예정(‘22년 2분기) / SBS ‘톡톡 정보 브런치’-21.10.22 방영)
    • - 옥외광고 진행 예정 (홍대역, 합정역 등 스마트쉘터) (‘22년 상반기)
  • ㅇ 게임문화축제 개최
    • - 축제개최 (11.18~20, 총 1,283명 참가,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 : 제한적 대면 행사진행)
    • - 게임×전시예술 /체험 /리터러시 테마존 및 이벤트 프로그램 운영
    • - 행사명과 인지도를 위한 브랜드 중심의 홍보 진행
      (IPTV : 120만이상 , 유튜브/인스타그램 100만이상노출, 네이버뉴스 20건 등)
  • ㅇ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및 대한민국 게임잼 개최
    • -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공모전 시상(11.5.)/ 430편 접수, 25편 시상
    • - 대한민국 청소년 온라인 게임잼 개최(8.9.~8.15.), 75명 참가
  • ㅇ 교육용 게임콘텐츠 개발
    • - 사업기획 자문회의/총 5회(∼4월)
    • - 영역별 위탁용역 공고(4.5.~7.16.), 위탁기간 선정(~10.14.)
    • - 교육기획, 교육시나리오 개발, 자문단 운영, 게임시나리오 및 게임개발
    • - 교육부‘잇다’플랫폼 서버 탑재를 위한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협의 및 게임테스트(~’22.4월)
    • - 교육효과검증,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후속 사업 지속(~’22.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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