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지식

해외동향

[통계자료] 9월 중국 한류 문화산업별 차트
  • 분야 일반
  •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게재일2022-10-18 00:00
  • 조회229
  • 수집일해당 지원사업은 2022-10-16 15:01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하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음악

QQ뮤직(QQ音乐)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음원 사이트이다. 특히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중국 음원 발매는 대부분 QQ뮤직에서 독점으로 진행된다. QQ뮤직 내 '한국차트(韩国榜)'는 중국에서 정식 발매된 케이팝 음원 인기 순위를 매주 목요일마다 1위부터 100위까지 집계한 것이다. 순위는 QQ뮤직 이용자의 음원 재생 수, 공유 수, 다운로드 수, 아티스트의 사회영향력 지수 및 소셜미디어 활성화 지수를 종합해 도출된다. 9월 한 달간 매주 집계된 케이팝 순위 1위부터 5위까지를 정리해 중국 내 케이팝 인기 트렌드를 살펴보자.

▣ 9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9.2.~9.8. 기준)

9월 첫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 순위, 곡명, 가수로 나타낸 표
순위 곡명 가수
1위 Talk that Talk TWICE (트와이스)
2위 After LIKE IVE
3위 Hype Boy NewJeans (뉴진스)
4위 Pink Venom BLACKPINK
5위 Attention NewJeans (뉴진스)

※ 출처 : QQ뮤직

▣ 9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9.9.~9.15. 기준)

9월 둘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 순위, 곡명, 가수로 나타낸 표
순위 곡명 가수
1위 Talk that Talk TWICE (트와이스)
2위 After LIKE IVE
3위 Hype Boy NewJeans (뉴진스)
4위 Pink Venom BLACKPINK
5위 Attention NewJeans (뉴진스)

※ 출처 : QQ뮤직

▣ 9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9.16.~9.22. 기준)

9월 셋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 순위, 곡명, 가수로 나타낸 표
순위 곡명 가수
1위 Shut Down BLACKPINK
2위 Pink Venom BLACKPINK
3위 DICE NMIXX
4위 Typa Girl (Explicit) BLACKPINK
5위 Hard to Love (Explicit) BLACKPINK

※ 출처 : QQ뮤직

▣ 9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2022.9.23.~9.29. 기준)

9월 넷째 주 QQ뮤직 한국차트 | 순위, 곡명, 가수로 나타낸 표
순위 곡명 가수
1위 After LIKE IVE
2위 DICE NMIXX
3위 Talk that Talk TWICE (트와이스)
4위 Blah Blah Blah ITZY (있지)
5위 가면무도회 (Animal Farm) BIBI (비비)

※ 출처 : QQ뮤직

9월 한 달도 지난달에 이어 케이팝 걸그룹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9월 첫째 주 1위는 트와이스의 새 미니 앨범 타이틀곡 < Talk that Talk >이 차지했다. 아이브의 < After LIKE >는 2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상위권 차트를 석권한 뉴진스의 인기는 이번 달에도 지속됐다. < Hype Boy >가 3위, < Attention >이 5위를 기록했다. 블랙핑크의 < Pink Venom >은 4위를 차지했다. 9월 둘째 주는 순위 변동 없이 첫째 주의 차트 순위가 그대로 유지됐다.

9월 셋째 주에는 블랙핑크의 정규앨범 2집 음원이 상위권 차트를 휩쓸었다. < Shut Down >이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달 선공개한 < Pink Venom >은 2위, < Typa Girl > 4위, < Hard to Love >가 5위를 차지했다. JYP엔터테인먼트의 신인 걸그룹 엔믹스의 < DICE >는 3위로 진입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9월 마지막 주는 아이브의 < After LIKE >가 10위권 밖에서 반등해 다시 1위로 올라섰다. 엔믹스의 < DICE >는 한 계단 상승하여 2위를 기록했다. 3위를 차지한 트와이스의 < Talk that Talk >, 4위를 기록한 ITZY의 < Blah Blah Blah >도 각각 10위권 밖에서 다시 상위권으로 진입하며 지속적인 인기를 이어 나가고 있다. 5위에는 비비의 새 싱글 음원 < 가면무도회 >가 새로 진입했다.

2. 드라마/예능/영화

최근 몇 년간 중국의 TV, 온라인 플랫폼, 극장 등에서 정식 수입된 한국의 최신 영상 콘텐츠가 유통된 사례는 극히 드물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실시간으로 한국의 드라마, 예능,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각종 한류 콘텐츠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다. 중국 최대 문화콘텐츠 리뷰사이트인 '더우반(豆瓣)'에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중국 대중의 반응이 곧바로 공유되고, 이것이 입소문이 되어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가 인지도를 얻게 된다. 더우반의 네티즌 평점과 주요 댓글은 중국 내 한류 영상콘텐츠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하다. 더우반을 통해 8월 인기를 끈 한류 콘텐츠를 살펴보았다. 드라마, 예능, 영화 분야별로 '최고 평점 콘텐츠'와 '최고 화제 콘텐츠'를 나누어 분석했다. 최고 평점 콘텐츠는 더우반 평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네티즌들의 누적 평점이 가장 높은 콘텐츠를 선정했다. 최고 화제 콘텐츠는 최고 평점을 얻지 못했지만, 네티즌들의 평점 참여도가 가장 높아 화제성이 높다고 집계되는 콘텐츠를 선정한 것이다. 9월 한국영화는 호평작은 있었지만, 큰 인기를 얻은 '화제 영화'는 없어 선정에서 제외했다.

2-1. 9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9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작은 아씨들'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tvN 외
< 9월 최고 평점 & 화제 드라마 '작은 아씨들'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tvN 외 >

9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드라마는 < 작은 아씨들 >이다. 총 19,442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7.9점을 기록했다(2022년 9월 30일 기준). < 작은 아씨들 >은 중화권 외 국가의 최신 드라마를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글로벌 호평 드라마 순위(全球口碑剧集榜)'에서 9월 첫째 주와 둘째 주 2주간 3위를 기록했다. 김고은, 남지현, 박지후 주연의 < 작은 아씨들 >은 가난하지만 우애 좋은 세 자매가 부유한 가문의 권력과 얽히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극 중 인물들의 대사로 정의되는 '가난'이 현실을 잘 반영했다며 호평했다. 가령 '너 가난하게 컸어? 하도 잘 참아서'와 같은 대사를 한 네티즌이 인용해 '한국 드라마의 명대사가 또 하나 탄생했다(아이디: 管理员)'라고 평한 댓글이 가장 많은 공감을 얻었다. 또한 꾸준한 중국 활동으로 많은 중국 팬을 보유하고 있는 배우 추자현에 대한 댓글이 눈에 띄게 많았다. 추자현은 < 작은 아씨들 >에서 사건의 모든 열쇠를 쥔 채 갑자기 사라진 진화영 역을 열연했다. '추자현 역할 정말 신비롭다. 느낌 있다(아이디: Justina).' '연기력이 명백하게 좋다(아이디: Liny).' '추자현의 작품 고르는 안목을 영원히 믿는다. 정말 보기 좋다(아이디: allElopAthy).' 등과 같은 호평이 주를 이뤘다.

2-2. 9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9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뿅뿅 지구오락실'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tvN 외
< 9월 최고 평점 & 화제 예능 '뿅뿅 지구오락실'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tvN 외 >

9월 최고 평점과 화제를 동시에 모은 예능은 < 뿅뿅 지구오락실 >이다. 지난 7월부터 석 달 연속 최고 예능으로 선정됐다. 누적 총 12,073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9.5점을 기록했다(2022년 9월 30일 기준). 평점 평가에 참여한 네티즌 수는 8월 8,255명에서 1.5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평점은 지난달과 같은 9.5점으로 흔들림 없는 호평과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 뿅뿅 지구오락실 >은 중화권 외 국가의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더우반 '해외 호평 예능 순위(国外口碑综艺榜)'에서 8월 한 달간 총 5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9월 둘째 주와 셋째 주 2주간 1위를 기록했다. < 뿅뿅 지구오락실 >은 중국에서 확고한 팬덤을 보유한 나영석 PD가 처음으로 여성 출연진으로 구성된 예능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네티즌들은 개그우먼 이은지, 래퍼 이영지, 걸그룹 오마이걸의 래퍼 미미, 걸그룹 아이브의 리더 안유진까지 총 네 명의 출연진과 나영석 PD간의 예능 케미가 신선하다며 호평을 보냈다. '여성 예능 정말 좋다!(아이디: noshitabthis)', '난 출연자 한 명도 누군지 모르는데 너무 재미있게 봤다! 영원히 나영석의 안목을 믿는다(아이디: Walfie的粉夹克).'와 같은 호평이 넘쳐났다.

2-3. 9월 최고 평점 영화

9월 최고 평점 영화 '오마주'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준필름 외
< 9월 최고 평점 영화 '오마주' - 출처: 더우반(2022.9.30. 기준)/ⓒ준필름 외 >

9월 최고 평점을 얻은 영화는 신수원 감독, 이정은 배우 주연의 < 오마주 >이다. 총 696명의 네티즌이 참여한 더우반 평점에서 7.7점을 기록했다(2022년 9월 30일 기준). < 오마주 >는 중화권 작품을 포함해 매주 전 세계 최신작을 대상으로 네티즌들의 평이 좋았던 작품을 선정하는 '주간호평 영화 순위(一周口碑电影榜)'에서 9월 셋째 주 2위, 넷째 주 4위를 기록했다. < 오마주 >는 흥행과는 거리가 먼 한 중년의 여성 감독이 1960년대 활동했던 여성 영화감독의 필름을 복원하는 일을 맡게 되며 겪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실제로 한국의 두 번째 여성 영화감독이었던 홍은원 감독의 <여판사>라는 작품을 소재로 한다. 영화는 제목 그대로 고군분투해온 선대 여성 영화인의 삶에 애정 어린 시선으로 오마주(경의)를 표한다. < 오마주 >는 지난 8월 중국에서 개최된 베이징국제영화제 여성의 목소리(女性之声) 섹션에 초청되어 상영된 바 있다. 대부분 영화제를 통해 < 오마주 >를 본 중국 시네필들의 호평이 주를 이뤘다. '이번 영화제에서 가장 보고 싶었던 영화 중 하나였고, 역시 기대를 만족시켰다(아이디: 冷水浴缸)', '간절한 여성영화, 감동적인 이야기(아이디: E=mc²)', '베이징영화제에서 본 영화 중 현재까지 톱 1위다. 여성 영화인들이여, 더 멀리 여성의 목소리를 전하자(아이디: TifaR1ya-)'처럼 여성의 삶을 주제로 한 한국 영화에 호의를 표하는 댓글이 많았다.

참고자료

사진출처

통신원 정보

  • •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 • 약력 : 현)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