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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통계자료] 중국 문화상품 시장과 디자인 공모전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1-11-24 00:00 조회 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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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은 여행을 가면 그곳의 특별한 기념품을 사게 된다아마도 추억을 더 오래 남기고 싶은 마음일 것이다많은 관광지에서는 관광명소를 떠올리거나 대표할만한 아이템들로 기념품들을 개발하고 판매한다이러한 기념품 시장은 또 다른 그 도시와 지역 경제를 살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문화 상품시장은 단순히 관광지의 기념품 정도에만 그치지 않는다학교 입학 혹은 졸업 선물부터 연인 혹은 친구를 위한 선물 그리고 가족끼리의 선물 등등 전통적인 것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전반에 걸쳐 파생될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다대표적으로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이나 한국드라마영화 등을 생각한다면 그에 관련한 수많은 문화 파생 상품들을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중국 내 문화 파생 상품 판매로 분석한 시장규모는 2019년 655억 위안(약 12조 1,800억원)으로동기대비 6.8%가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702억 위안(약 13조 500억원)으로 동기대비 17.1%의 증가세를 보였다올해는 723억 위안(약 13조 4,500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1,108억위안(약 20조 6,100억원)에 달해 매년 평균 11.26%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의 문화 관련 상품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 출처 :原创力文档통신원 재구성>


시장의 구조를 살펴보면 최종 소비자를 상대하게 되는 판매서비스포장 관련 업종이 2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가공업체와 원자재 관련 업종이 25%를 차지했다그 밖에도 상품을 개발 연구하거나 그에 필요한 기자재설비 관련 업종이 18%와 13%를 차지하였다문화상품 시장구조를 더 세분화해서 분석하면사실 이보다 더 많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상품시장구조 내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업종은 포장과 판매 관련 서비스였다. - 출처 :原创力文档통신원 재구성>


충칭 또한 중국 내 인기 관광도시로 급부상하며 충칭시 정부 또한 현재 문화상품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갖고 정책적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그 일환으로 11월 19충칭의 모성구인 위종취(渝中区정부는 문화상품 개발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졌다이번 대회는 제2회 위종취 문화 창작상품 디자인 공모전으로충칭시 문화관광 발전위원회와 위종취(渝中区인민정부 주관으로 열렸으며 위종취 선전부와 위종취 문화관광 위원회충칭은행이 공동으로 후원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2022년 1월 5일까지 진행된다구체적인 작품 공모 기간은 11월 19일부터 12월 15일까지다이후 국내외 작품을 공모하고 1차 심사를 거쳐 선발된 작품은 온라인 전시를 갖는다온라인 전시회에서는 대중들의 평가를 거쳐 결승 심사로 이어진다마지막 결승 심사 결과에 따라 1, 2, 3등상과 인기상기업(상업가치상우수 위종(渝中)기프트상 수상자가 결정된다기중에서 가장 높은 1등상은 총 5만 위안(약 93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공모전 관련 기자회견충칭이 중국 내 각광 받는 관광도시로 떠오르며 그에 따른 관광 상품도 중요해지고 있다. - 출처 통신원 촬영>



<관광지에서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곳을 찾기는 어렵지 않다.

이곳은 위종취가 새롭게 꾸미고 있는 따이쟈샹(戴家巷)이라는 관광지로오픈을 준비 중이다. - 출처 통신원 촬영>



<따이쟈샹 건너편에는 팔간색 지붕의 궈타이(国泰대극장이 있고옆으로는 홍야동(洪崖洞

이미 유명 관광지에 둘러싸여 있어 앞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 출처 통신원 촬영>


위종취는 충칭의 모성구로 문화역사적으로나 지리적으로 충칭에서도 가장 핵심구라 할 수 있다그런 이유로 수많은 관광객들이 충칭을 방문할 때면 꼭 위종취를 먼저 방문하게 된다위종취의 실제 면적은 그다지 넓지 않으나 유명 관광명소의 수로는 충칭의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더 많은 편이다위종취에서 문화상품 관련한 행사 혹은 공모전전시 등이 절대적으로 많은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통신원이 이미 리포트를 통해 소개했던 홍야동해방비쓰파티 등을 비롯해 한국인이라면 무조건 방문하는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광복군 총사령부까지모두 그 나름의 명소를 연상시킬 수 있는 기념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명소에서 판매되는 기념품이 아직까지는 그 수준이 높다고 평가하기엔 미비하다특히나 한국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나 광복군 총사령부의 기념품은 현실적으로 충칭 정부 산하기관이 관리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문화상품은 단순히 필요에 의해 쓰는 상품과 달리소비자들의 제품 및 문화에 대한 이해까지 도와야 한다문화상품의 개발은 남녀노소국가를 불문하고 이해하고 좋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그들이 좋아할 수 있는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 등이 잘 고려되어야 한다이런 취지로 시작된 이번 위종취의 이번 문화상품 공모전은 비록 2회차이지만 문화상품 시장에 대한 충칭시 정부의 큰 관심을 잘 보여준다충칭시의 규모가 한국 면적의 4/5를 넘고 인구만 3천만 명을 넘는 것을 생각한다면왕홍 도시(网红핫한 도시)로서의 충칭시 문화상품 시장의 성장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 참고자료

2021年文化衍生品行业市场需求分析报告及未来五年(2021-2026)行业发展预测报告.docx-原创力文档https://mbd.baidu.com/ma/s/zoYD1rXq

통신원 정보

  • • 성명 : 한준욱[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충칭)/충칭 통신원]
  • • 약력 : 현)Tank Art Center No41.Gallery Director 홍익대 미술학과, 추계대 문화예술경영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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