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전문가컬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언론분석] 영화 <미나리>의 인기몰이에 《푸드 네트워크》에 등장한 미나리 나물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1-04-02 00:00 조회 41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1-03-31 15:04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이어 한국 영화 <미나리>가 일을 저질렀다. 현재까지 수상 내역을 살펴보자면 지난 228, 78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것에 이어 워싱턴D.C.영화비평가협회와 보스턴영화 비평가협회가 시상하는 여우조연상(윤여정) 수상을 비롯해 주렁주렁 크고 작은 상을 받았다. 더 나아가 425일로 예정돼있는 93회 아카데미시상식에도 작품상(크리스티나 오), 감독상(정이삭), 남우주연상(스티브 연), 여우조연상(윤여정), 각본상(정이삭), 음악상(에밀 모세리)까지 총 6개 부문에 지명된 상태이다.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를 비롯한 현지의 주요 언론들 역시 경쟁적으로 <미나리>의 리뷰를 보도하고 있고, 배우 윤여정과의 인터뷰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요리 전문 채널인 푸드 네트워크(Food Network)에서도 영화 제목인 <미나리>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우연찮게도 지난해 아카데미를 석권한 <기생충> 역시 영화에 나왔던 짜파구리역시 영화의 성공과 함께 엄청난 주목을 끌었다. 현재 푸드 네트워크온라인 판에 들어가보면 재키 박(Jackie Park) 기자가 322일에 올린 미나리 나물 만드는 방법이 올라와 있다.


미나리의 맛을 뭐라 표현할까, 궁금했는데 약간 매콤한 맛이 있구나라는 것을 기사에 실린 ‘The peppery plant’라는 구절을 보고 알게 됐다. 푸드 네트워크에 따르면 미나리는 물방울, 미나리, 물 샐러리 또는 페니워트의 한국 이름이라고 한다. 이어지는 기사를 살펴보자.


미나리는 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한국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다. 이파리가 있고 긴 줄기의 속은 비어있다. 대개는 밝은 녹색이지만, 일부 품종은 보라색 줄기를 가진 것도 있다. 향긋한 잎과 줄기는 먹을 수 있는데, 대부분의 부드러운 허브처럼 미나리의 맛은 줄기에 집중되어 있다. 미나리는 다양한 한국 음식에 사용된다. 미나리의 생장기는 짧다. 봄철이 성수기라 2월 초부터 수확한다. 미나리를 얻기 가장 좋은 시기는 3월과 4월인데, 일찍 수확하면 줄기가 짧아지고, 5월에 수확하면 더 질기고 섬유질이 있는 줄기를 낳는다. 밝은 녹색 잎과 줄기가 있는 전체적으로 신선한 녹색 다발을 구입해 다른 허브들처럼 씻고 말리고, 종이 타월이나 신문지로 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미나리 요리법: 한국 요리에서 미나리는 허브라기보다 채소처럼 사용된다. 미나리의 독특한 맛과 향은 거의 모든 한국 음식 식재료와 잘 어울린다. 미나리는 보통 매운탕과 찌개에 첨가되는데, 잎이 무성한 윗부분은 고명으로, 줄기는 데쳐서 따로 나물로 먹기도 한다. 보통 식당에서는 생선구이나 아귀찜을 미나리와 콩나물로 쪄낸 뒤 매운 고추장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미나리는 또 삼겹살처럼 지방이 많고 무거운 단백질과 잘 어울린다. 쌈은 생으로 먹을 수도 있고, 고기 옆에 있는 그릴 팬에서 익혀 먹을 수도 있다. 또한 다른 채소와 섞어서 또는 미나리 한 가지만 밀가루 반죽에 섞어 전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배추김치에도 널리 쓰인다. 발효되면서 배추에 신선한 향을 더해주기 때문이다. 미나리는 또한 단독으로 김치로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종류의 김치를 보완하는 재료로는 오이, 부추, 파가 있다. 미나리는 나물 반찬으로도 좋다. 뜨거운 물에 빨리 데쳐 미나리 숨을 죽인 후, 참기름, 소금, 마늘을 넣고 버무린다.


한민족의 독특한 먹거리가 한국 영화의 인기와 성취로 인해 푸드 네트워크에까지 소개될 줄, 예측했던 한국인이 몇이나 될까. 문화 콘텐츠가 풍요로워질수록 한류의 모든 것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연결되어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미나리를 이용한 한식 요리들을 소개하는 컨텐츠는 앞으로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계속해서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푸드 네트워크 기사 스크린샷 - 출처: Foodnetwork.com>



<영화 미나리의 한 장면 출처 : A24>


참고자료

https://www.foodnetwork.com/how-to/packages/food-network-essentials/how-to-cook-minari

https://a24films.com/films/minari

<

통신원 정보

  • •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 • 약력 : 현) 라디오코리아 ‘저녁으로의 초대’ 진행자.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전)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