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해외동향 - 해외 통계정보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통계자료] 2020년 미얀마 12월 마지막 주 음원차트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1-01-06 00:00 조회 495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1-01-04 15:03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2020년이 이렇게 빨리 지나갔나 싶을 정도로 벌써 연말이 됐다. 올 한 해는 코로나19의 창궐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었고, 처음 겪는 일에 적응하느라 유독 빠르게 지나갔다. 12월의 미얀마에는 최근까지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평균 1,500명대를 육박하였다가 최근 700명대로 감소했다. 12월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기다리는 달이다. 무엇보다도 아티스트들에게 12월은 연말 콘서트, 축제의 개최 덕분에 더욱 손꼽아 기다리게 되는 달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2020, 여러 음악 행사들은 코로나 19의 여파로 규모가 축소되는 등 큰 아쉬움을 남긴다. 미얀마에서도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많은 행사가 취소되었고 비대면 행사도 딱히 없었다.


12월 이 아쉬움 속에서도, 미얀마 가요계에는 반가운 소식이 들렸다. 미얀마의 국민 랩퍼이자 배우, 사업가인 사이사이캄렝(Sai Sai Kham Leng)이 한국 2NE1 출신의 솔로 가수 박봄과 콜라보레이션 음원을 발표했다는 소식이었다. 사이사이캄렝과 박봄의 는 미얀마 죽스 어플리케이션이 발표하는 케이팝&제이팝 탑 50 차트와 미얀마 전체 음원차트인 미얀마 탑 100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두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을 반가운 움직임으로 표현한 이유는, 그동안 미얀마 내 케이팝 차트는 항상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이 상위권에서 경쟁해오던 구도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물론 12월 음원 차트에서 여전히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는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나, 쟁쟁한 경쟁 상황 가운데 미얀마의 국민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랩퍼와 한국의 솔로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이 1위를 차지한 것은 그만큼 다양한 케이팝 장르가 사랑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사이사이캄랭과 박봄의 이번 콜라보레이션 음원 의 발매는 미얀마와 한국의 가수가 처음으로 협업한 사례다. 차트의 변동 폭이 크고, 미얀마 아티스트 위주로 구성돼 해외 아티스트의 상위권 차트인이 쉽지 않은 탑 100 차트에서 콜라보레이션 곡으로 1위를 한 것 역시 최초의 사례다. 1위를 차지한 이유 중 하나는 음원 자체도 호평을 듣고 있지만, 미얀마에서 인지도가 높고, 신곡을 발표했다 하면 항상 1위를 차지하는 사이사이캄렝이 함께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월 마지막 주 미얀마 탑 100 차트 출처 : JOOX 미얀마>



<케이팝&제이팝 탑 50 차트 출처 : JOOX 미얀마>


케이팝&제이팝 탑 50 차트 1위를 차지한 의 뒤를 이어 2, 3, 4위는 방탄소년단의 , , 가 이름을 올렸다. 5위는 <트와이스>가 차지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각각 블랙핑크의 , , , <붐바야>, 가 차례대로 올랐다. 12월 차트에서도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여전히 미얀마에서 인기가 높고, 음원 성적 또한 좋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팝과 제이팝을 함께 집계하는 차트에서 상위 10개 순위는 모두 케이팝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외에도 50순위까지 다수의 케이팝을 차트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10 소셜 차트(Top 10 Social Chat)도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 매니지먼트에서 관리하고, 케이팝과 유사한 댄스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그룹 알파(ALFA)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사이사이캄렝과 박봄의 , 3위는 소피아 에베레스트(Sophia Everest)이 차지했다. 4위부터 7위까지는 미얀마 음원이 이름을 올렸다. 8위에는 <트와이스>, 9위에는 에드 시런(Ed Sheeran)가 올랐다.


50 인터네셔널 차트(Top 50 Int’l Songs)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듯, 머라이어 케리의 가 올랐다. 이 음원은 미얀마 전체 차트인 미얀타 탑 100 차트에서 1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위는 테일러 스위프트의 , 3위는 11월에서도 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였던 24K Goldn, iann dior가 차지하였다. 한편, 미얀마 전체 차트에서 상위권에 차트인 한 케이팝은 사이사이캄렝과 박봄의 를 제외하고 방탄소년단의 14위에 이름을 올리며 한 해를 마무리했다.


참고자료

https://www.joox.com/mm/charts

통신원 정보

  • • 성명 : 곽희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얀마/양곤 통신원]
  • • 약력 : 현) KOTRA 양곤무역관 근무 양곤외국어대학교 미얀마어 전공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