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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니 20-11호] 2020 인도네시아 VR·AR 산업 환경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2-04 00:00 조회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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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니 20-11호] 2020 인도네시아 VR·AR 산업 환경 동향 』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 | 해외콘텐츠산업동향 | 2020년 11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 동향 11호 요약본

  • 2020 인도네시아 VR·AR 산업 환경 동향
    • -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내수 인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음. 이는 수많은 이용자들의 실제 생활에 많은 혁신을 일으키고 있으며 사회 각 분야에 큰 영향력을 끼치면서 GDP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 정부에서도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을 통하여 자원 분배 효율화, 산업 구조 개편 및 관료제 혁신을 이루어 내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AR/VR 분야에서도 일반 대중들의 관심이 제고되면서 관련 기업들의 산업 생태계가 서서히 태동하고 있음
      VR/AR 산업은 콘텐츠의 특성상 하드웨어의 보급과 함께 발전이 진행될 수밖에 없음. 아직 하드웨어의 가격이 도시 노동자 최저 임금 수준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전체적인 보급이 느린 편이지만 팬데믹과 더불어 교육, 강의, 세미나, 워크샵, 콘서트, 비대면 공연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방안이 생겨나고 있음. 가상 콘서트 및 가상 여행 분야는 이러한 콘텐츠에 대한 높은 수요로 인해 현재 인도네시아 내에서도 여러 가지 VR/AR 콘텐츠가 출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VR/AR 관련 기업도 주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 개발회사가 더 많은 편임. 각종 건축물 설계 등의 B2B 콘텐츠, 가상 스토어 애플리케이션, 오큘러스 VR 플랫폼 게임 개발, 버추얼 유튜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미 자국 내에서 제작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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