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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20-6호] 일본 5G 콘텐츠 및 서비스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2-02 00:00 조회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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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20-6호] 일본 5G 콘텐츠 및 서비스 동향 』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4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일본 5G 콘텐츠 및 서비스 동향

  • - 일본 이동 통신 시장 점유율 1위인 NTT 도코모는 2020년 3월 25일, 2위인 KDDI는 3월 26일, 3위인 소프트뱅크는 3월 27일, 라쿠텐 모바일은 9월 30일, 대도시 위주로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함. 5G 서비스 이용 가능한 지역은 주요 대도시 JR역 주변(고속철도역 위주), 스포츠 경기장, 일부 백화점, 일부 이동통신 대리점 주변으로 매우 제한적임. 요금은 4G LTE 무제한 요금제보다 월 500~1,000엔 정도 비싸게 책정되었으나 모든 5G 가입자에게 할인을 적용해 LTE와 동일한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함. 이에 따라 5G 가입에 따른 요금 부담은 없음.
  • - 2020 도쿄 올림픽 기간에 맞춰 초고속, 초고화질 스포츠 중계를 위해 5G 서비스를 준비했으나 올림픽 연기로 인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관심이 많이 사라진 상태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지국 건설, 신규 서비스 일정도 전체적으로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음.
  • - 총무성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6월 말 기준 일본 내 휴대전화 계약 건수는 1억 8,691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함. 그러나 이 중 5G 가입 건수는 33만 건에 불과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 2020년 하반기 일본인이 선호하는 iPhone으로 5G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입자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 주요 이동 통신 3사는 5G 체험 시설을 늘리고 5G 가입자를 위한 라이브 콘서트 생중계, 스포츠 생중계, 멀티 앵글 영상, VR/AR 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등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음. 그러나 이동통신 사업자의 5G 콘텐츠는 4G LTE 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으므로 5G 가입자를 위한 차별화 전략은 부족한 상황이라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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