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해외동향 - 해외 산업정보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중국 20-13호]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26 00:00 조회 212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0-11-23 15:14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 이슈 issue

• 『 [중국 20-13호]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동향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3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3호 요약본

  • 중국 인터넷 문학의 해외 진출 동향
    • - 중국 인터넷 문학은 정부의 정책적 지지와 더불어 해외 이용자가 중국문화에 보이는 관심과 웹소설 형태에 가진 선호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음. 중국의 인터넷 문학은 출판 라이선싱부터 온라인 구독 플랫폼, 번역 플랫폼의 구축까지 해외 진출 후, 해외에서 창작된 작품 및 인터넷 문학의 IP 파생상품 등을 수출하며 단순한 콘텐츠 수출에서 포맷 수출, 문화 수출의 형태로 발전해 왔음.
    • - 2019년 중국 내 인터넷 문학의 시장 규모는 201억 7,000만 위안(한화 약 3조 4,686억 원)으로 집계되었음.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26.6% 성장한 수치임. 2013년도부터 집계된 통계를 보았을 때 중국의 국내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라고 볼 수 있음. 정부의 정책적인 지지와 기업의 진취적인 해외 진출로 인해 해외에서의 중국 인터넷 문학 시장 규모는 4억 6,000만 위안(한화 약 791억 원)으로 성장했고, 아직까지는 성장 초기에 해당함. 인터넷 문학의 중국 국내 성장흐름을 토대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흐름을 예측해 보면, 사업모델의 점진적인 성숙화와 IP 파생산업의 발전으로 해외진출 시장규모도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 중국 인터넷 문학이 진출하는 국가의 수와 언어권이 늘어나며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신규 이용자들이 유입되고 있음. 중국 인터넷 문학은 해외에서 이미 어느 정도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2019년 해외의 중국 인터넷 문학 이용자 규모는 3,193만 5천 명으로 집계되었음. 앞으로 관련 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넓히고 우수한 작품들이 발굴됨에 따라 이용자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 조사 데이터에 의하면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으로 2020년 해외 이용자들은 중국 인터넷 문학을 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읽은 것으로 파악됨. 전체 이용자 중 88.8%에 해당하는 수가 모바일 App을 이용함. 또한 중국의 인터넷 문학을 접하는 경로로는 전체 해외 이용자 중 52.1%가 SNS를 꼽음.
    • - 인터넷 문학의 IP 파생상품 관련, 해외 이용자들이 기대하는 형식은 드라마가 47.3%로 1위를 차지했으며 영화가 뒤를 이어 36.6%를 차지함. 그중 남성 이용자는 2차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선호하며 여성 이용자는 3차원 드라마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