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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20-5호] 일본 음악 산업·라이브 콘텐츠 시장 변화 및 최신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25 00:00 조회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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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20-5호] 일본 음악 산업·라이브 콘텐츠 시장 변화 및 최신 동향 』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5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일본 음악 산업·라이브 콘텐츠 시장 변화 및 최신 동향

  • - 일본 음악 시장은 규모 면에서 세계 2위에 빛나는 주요 시장임. CD, 블루레이 등 패키지 판매를 중심으로 한 음악 소프트(오디오 레코드 및 음악 영상 소프트 포함) 관련 매출이 2019년 말 기준 음악 시장 전체의 76%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 - 그러나 음악 소프트 산업에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반면, 일본 내에서도 디지털 음악 유통·배급 총 매출의 성장세는 2020년 더욱 가속화됨. 일본 레코드협회의 2020년 1월~6월 자료를 보면, 디지털 음악 유통·배급 총 매출은 전년 동 기간 대비 111% 증가한 377억 5,800만 엔을 기록함. 일본 음악 시장 전체 규모에서 보면 스트리밍 비중은 16%(2019년 말 기준)로 작은 편임. 그러나 업계에서는 스트리밍 매출이 CD 등 음악 소프트 매출을 상회할 날도 머지않을 것으로 예상함.
  • - 일본 시장에서는 2015년부터 Apple Music, LINE MUSIC, Google Play Music 등 정액제 디지털 음악 유통·배급 서비스의 시장 진입이 이어져 옴. 2016년 9월에는 Spotify가 일본 시장에 진입, 2018년에는 YouTube Music이 진출한 가운데 디지털 음악 유통·배급 중에서도 월 정액제 스트리밍 서비스가 정착 중임.
  • - 한편, 음악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산업 중 하나임. 그중에서도 라이브 비즈니스는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음. 2020년은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의 경험 가치 제고와 팬들의 수용 확대가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과제로 남아 있음.
  • - 이에 일본 음악 산업 및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 변화와 더불어 온라인 라이브 배급 관련 최신 동향을 통해 한국 음악 관련 콘텐츠의 발전 및 일본 진출에 유효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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