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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20-14호] 2020 중국 온라인 음악 공연 시장 발전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25 00:00 조회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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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20-14호] 2020 중국 온라인 음악 공연 시장 발전 동향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4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요약본

  • 2020년 중국 온라인 음악 공연 시장 발전 동향
    • - 2020년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된 후, 중국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1만여 개에 가까운 오프라인 공연을 취소 또는 연기함.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적극적으로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클라우드 업무회복”을 시도하거나 모색하고 있음. 온라인 음악 공연시장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음악출판사, 인디뮤지션, 음반회사 등은 자체 플랫폼 또는 협력사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라인 콘서트와 음악 축제 등을 선보임. 이는 “재택경제”로부터 탄생한 새로운 공연 형태임. 온라인 음악 플랫폼은 전문적인 기술의 지원과 다양한 소통,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올해 본격적으로 시도된 온라인 음악 공연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음.
    • - 코로나19의 영향 및 온라인 음악 플랫폼의 다양한 시도는 중국 온라인 음악 공연시장 규모를 고속 성장시킴. 이로 인해 2020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음악 공연 시청자 규모는 8천만 명을 돌파하였음. 코로나19 기간 동안 오프라인 공연 분야의 중단으로 온라인 공연 수요가 증가한 동시에 각 플랫폼이 유명 아티스트의 인기 및 플랫폼의 다양한 마케팅을 기반으로 온라인 공연 시장에 뛰어들면서 온라인 음악 공연시장은 폭발적으로 발전함.
    • - 온라인 음악 플랫폼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자원의 조합은 시장 발전을 지원하는 가운데 온라인 음악 공연의 수요에 발맞춰 시장이 활성화됨. 왕이윈뮤직(网易云音乐), 텐센트뮤직엔터데인먼트그룹(腾讯音乐娱乐集团) 등 온라인 음악 플랫폼이 관련 사업의 전개에 박차를 가하며 온라인 음악 공연시장 발전을 촉진하고 있음. 음악 플랫폼, 생방송 플랫폼, 음악출판사 등 다양한 자원의 조합을 통해 온라인 음악 공연의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함. 음악 플랫폼은 아티스트 자원의 활용, 기술지원, 엔터테인먼트 유형 등 다양한 장점을 통해 이용자에게 더욱 세련되고 품질이 좋은 공연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 2020년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됨에 따라 “재택경제”가 활성화되고 오프라인 공연이 중단됨에 따라 일부 대형 인터넷 플랫폼은 온라인 음악 공연 시장에 뛰어듦. 이용자의 수요 확대와 뮤지션의 시도, 라이브 방송 기술의 발전, 라이브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화에 따라 일부 대형 플랫폼은 온라인 음악 공연을 새로운 방식의 산업화 시도로 고려하기 시작함.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음악 축제, LIVEHOUSE 등 오프라인 공연이 중단됨에 따라 음악 산업은 거의 “전원 실업” 상태에 빠짐. 위기 가운데 기회가 나타나는 것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클라우드 경제”, “재택 사업”이 활발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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