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해외동향 - 해외 산업정보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일본 20-4호]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18 00:00 조회 174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0-11-17 15:14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 이슈 issue

• 『 [일본 20-4호]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 』

일본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4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

  • - 2003년 일본 공영방송 NHK에서 방영된 '겨울연가'를 계기로 1차 한류 붐이 시작됨. 이후 20년 가까이 한국 드라마는 일본 지상파/위성 방송에서 꾸준히 방영되는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음. 지상파/위성 방송은 오후나 심야 시간에 부족한 콘텐츠를 메꾸기 위해 한국 드라마를 꾸준히 방영했음.
  • - 2015년 일본에서 OTT/동영상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방송, DVD 판매·대여뿐 아니라 OTT/동영상 서비스도 한국 드라마를 제공하기 시작함. 대부분의 일본 OTT/동영상 서비스는 VOD 서비스에 소극적이었던 일본 드라마를 대신해 성숙한 VOD 시장을 보유한 한국에서 다양한 드라마 VOD를 수입하기 시작함. 일본 OTT/동영상 서비스는 독립된 카테고리로 '한류' 또는 '한국 드라마'를 제공함. 다른 해외 드라마와 구분할 정도로 한국 드라마는 일본 내에서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음. 한국 드라마 및 영화를 리메이크한 작품도 늘어나고 있음.
  • - 2020년은 이전과 달리 방송보다 넷플릭스와 같은 OTT/동영상 서비스로 제공되는 한국 드라마가 크게 히트했으며 남성 팬이 증가하고 있음. 일본 언론은 꾸준히 한국 드라마가 일본에서 인기 있는 이유를 분석하고, 일본 연예인은 SNS에서 한국 드라마 감상문을 남기며 한류 팬임을 감추지 않을 정도임.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식 메이크업/패션/인테리어를 비롯한 소비재부터 라이프스타일까지 주목받고 있음. 이에 일본 내 한국 방송 콘텐츠 서비스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콘텐츠 기업의 일본 진출에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