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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니 20-9호] 2020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산업 환경 동향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18 00:00 조회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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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니 20-9호] 2020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산업 환경 동향 』

인니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9호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2020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산업 환경 동향

  • - 인도네시아 게임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0억 6,300만 달러(약 1조 2,543억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매출 규모 면에서는 현재 동남아시아 권역 내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체 게임 매출 중 69%에 해당하는 7억 1,200만 달러(약 8,325억 원 상당)에 달하고 있을 만큼 최근 몇 년간 급격하게 커짐.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팬데믹으로 인해 청소년층의 온라인 활동이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게임 시장은 앞으로도 2025년까지 매년 연평균 2.5%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 현재 게임 이용자들의 ARPU는 14.04달러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게임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몇 년간 ARPU는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 - 자가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도네시아 게임은 전체 트래픽 및 이용자 수에 있어서 급격한 증가를 경험하고 있음. 게임을 비롯한 창조경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인도네시아 정부는 팬데믹 기간 내 게임업계 지원, e스포츠 단체 승인, 게임 개발 경진대회 개최 등을 진행하고 있음. 온라인 활동 증가는 e스포츠 관람 시간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기타 마케팅 활동에 많은 제한을 경험하고 있는 여러 기업들이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e스포츠 경기 스폰서에 나서면서 e스포츠 시장의 확대로 연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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