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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20-9호] 중국 mcn 사업 시장현황 및 발전 추세 분석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재일 2020-11-04 00:00 조회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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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슈 issue

• 『 [중국 20-9호] 중국 mcn 사업 시장현황 및 발전 추세 분석 』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9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표지 이미지

중국 콘텐츠 산업 동향 8호 요약본

  • 중국 MCN 산업 발전 현황
    • - MCN(Multi-channel Networks)이란 다중 채널 네트워크로 외국에서 등장한 개념. 중국에서도 빠르게 성장하였음. 중국 MCN은 단순한 콘텐츠 창작자의 집합체가 아니라 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제품 형태라는 특징을 지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 2016년 쇼트클립 산업이 부상하며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광고, 전자상거래 등 비즈니스 수요가 확대되었음.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중국 MCN 시장규모는 100억 위안대(약 1조 7,100억 원)로,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MCN 산업 시장의 기회 요인은 더욱 다양한 기업, 조직의 MCN 시장으로의 진출을 유도하고 있음. 2020년 MCN 시장규모는 245억 위안(약 4조 2,000억 원), 업체 수는 2만 8,00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 현재 중국 MCN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콘텐츠 창작, 인플루언서 인큐베이팅, 매니지먼트,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 쇼트클립 계정 운영 대행, 운영 및 관리 등임. 다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무 범위를 확장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음.
    • - MCN의 경영 모델은 콘텐츠 제작 및 운영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유의 단순한 경영 모델에서 벗어나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주로 마케팅 모델, 전자상거래 모델, 경제 모델 등임. 그중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 등의 경영 모델은 기업들에 다각화된 수익 창출 채널과 성장 기회를 제공함.
    • - MCN은 산업이 점차 성숙해짐에 따라 투자 유치 경쟁이 이전처럼 치열하지는 않음. 투자 규모가 축소되었으며 조기 융자 위주였던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음. 또한 MCN의 수익모델은 기업(B端)과 소비자(C端)로부터 다각화되어 발전하고 있음. 주요 수익모델로는 광고마케팅, 콘텐츠 전자상거래, IP 라이선싱 등이 있음. 광고마케팅이 여전히 주요 수익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나 향후 산업에는 다양한 변화가 생길 것으로 전망됨.
    • - 최근 몇 년간 중국 시청각이 다변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유선방송은 큰 타격을 입었음. 전통적인 주류 미디어의 선두 주자인 지상파 방송의 수익성이 하락하였음. 쇼트클립이 미디어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하였으며 KOL마케팅과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가 핫트렌드로 떠오르며 시장의 기회로 자리매김함. 이에 자극을 받은 지상파 방송은 2018년 하반기 MCN 진출을 검토하고 있음.
    • - 중국의 주요 MCN 기업은 현재 규범화, 조직 표준화된 성장을 모색하고 있음. 업무 모델 조정, 운영 생태계 구축, 소비 시나리오의 확장을 통해 관련 정책 및 관리·감독의 지원을 받으며 인터넷 산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음. 또한 라이브방송 다이훠(带货: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조어로 일반인들이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들의 제품 추천 광고를 보고 그 상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행위를 의미함)는 MCN 기업의 전자상거래로의 진출을 유도하고 있음.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는 향후 MCN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성으로 자리매김하였음.
    • - 지난 2019년 MCN 산업은 새로운 분기점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음. 전자상거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시장 기회가 확대되며 다양한 기업이 잇달아 MCN 산업으로 진출하였음. 업계의 갈림길에서 MCN 기업들은 인건비, 경쟁사 증가, 업계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결정에 대한 압력이라는 문제에 당면하게 되었음. 이는 MCN 기업에게 다양한 과제와 동시에 기회도 가져다주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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