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아카이브 프리즘> #2, <하녀> 개봉 60주년 특별호 - 다시 <하녀>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영상자료원
게재일 2020-11-03 00:00 조회 765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0-11-01 15:44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아카이브 프리즘> #2, <하녀> 개봉 60주년 특별호 - 다시 <하녀>

한국영상자료원 기관지 <아카이브 프리즘> 가을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이번 가을호의 주제는 바로 김기영 감독의 <하녀>입니다.
올해는 <하녀> 개봉 60주년이 되는 해로 이러한 시의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측면도 있지만, 6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관객과 영화인에게 창조적인 자극을 주는 영감의 원천으로서 여전히 빛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다시 한번 <하녀>를 찬찬히 탐구하고자 가을호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하녀>라는 작품을 권위 있는 필자의 특별한 해석에 의존하는 대신, 영화의 부분 부분을 미시적으로 바라보는 112개 키워드에 관한 에세이를 마치 사전처럼 배열하는 방식으로 구성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반영하는 글이기 때문에 독자들이 키워드를 자기만의 방식으로 재배열하거나 혹은 선택적으로 흡수해 자신만의 사전을 편집할 수 있도록 말이죠.

총 112개 키워드는 캐릭터, 스타일, 공간, 소품, 형상과 패턴, 주제, 설정, 영향, 제작진 카테고리로 묶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녀>뿐만 아니라 김기영 감독의 필모그래피와 생애를 정리하고, 1963년 <씨네마> 잡지에 실린 작품 평론 그리고 당시 상영 신고서와 같은 공문서 등 자료원에서 수집, 보존하고 있는 거의 모든 아카이빙 자료를 실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하녀> 시나리오를 별책부록으로 준비했습니다. 이번 시나리오는 자료원에서 보존하고 있는 녹음 대본을 토대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지문을 새롭게 입히는 것은 물론 자료원에서 복원한 영화 스틸을 장면마다 삽입해 마치 시나리오를 읽는 것만으로도 영화를 보는 듯한 경험을 하게 합니다.

<아카이브 프리즘> 전문은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mdb.or.kr/story/webzine/1096

+ 전국 국공립 도서관 및 관련 기관, 대학/대학원 영화학과 등 유관 기관은 정기 배포됩니다.
++ 일반 정기 구독자는 2019년 12월 정기구독 이벤트를 통해 모집 완료했으며, 매해 갱신됩니다. 2021년 일반 정기 구독자 모집은 2021년 초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 현재 한국영상자료원 SNS 계정을 통해 다양한 배포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