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전문가컬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카자흐스탄 음악방송 광고에 첫 등장한 BTS 에디션 제품들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20-10-14 00:00 조회 323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20-10-10 15:03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카자흐스탄 음악 방송 각쿠(GAKKU TV)’. 카자흐스탄 아티스트들의 음악과 관련 소식만을 전달한다 출처 : sputres.ru>

 

최근 한국 한류는 카자흐스탄의 여러 문화 분야에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광고 분야에서도 한류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방송용 광고에서 한국과 관련된 상품은 거의 없었는데, 이번 삼성 핸드폰 갤럭시 S20+, 버즈 플러스 BTS 에디션이 등장사면서, BTS, 한류를 활용한 광고가 TV에 송출되기 시작했다. 특히 음악 방송인 가쿠 TV(Gakku TV)에서는 이 광고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삼성은 카자흐스탄에 1990년에 진출, 현재까지 여러 사업을 이어오고 있고, 광고 역시 빈번히 볼 수 있었다. 그중 스마트폰 광고는 언론과 방송에서 자주 등장한다. 특히, BTS 에디션을 내세운 핸드폰과 무선 이어폰은 거의 유일하다시피 매일 TV에서 볼 수 있는 한류 스타를 활용한 제품인 셈이다.

한국 문화에 이미 익숙한 카자흐스탄인들은 그러한 광고를 통해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현재까지 삼성은 이러한 음악 방송 채널에 광고를 낸 적이 없었기에 더욱 주목된다. 특히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카자흐 시민들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 광고 한류가 가장 효과적일 수밖에 없다. BTS 에디션의 광고가 카자흐스탄 음악 채널에 편성된 가장 큰 이유는 대중이 가쿠 TV를 많이 시청한다는 점이다. 이용자층 역시 다양하다.

 

다만 의아한 점은, 가쿠 TV에서는 외국 노래, 외국 아티스트가 소개되는 경우는 없다는 점이며, 그렇기 때문에 한류 관련 소식도 확인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가 등장하는 것은, 첫째로 코로나19의 시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TV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고, 음악 채널인 가쿠 TV를 시청하며 음악을 듣는 청년층이 증가해 이들을 겨냥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렇듯 삼성은 지금까지 카자흐스탄에서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TV 광고를 통해 홍보하기 시작한 기업이고, 가쿠 TV에서는 방영되는 노래 클립, 뮤직비디오마다 아래에 광고가 삽입되고 있다.

 


<‘가쿠 TV’의 프로그램에서 카자흐스탄의 유명 가수 고() 바트르한 쉬케노프(Батырхан Шукенов)의 노래와 클립이 방영됐다. 그중 BTS 제품 광고도 함께 삽입됐다. 출처 : 가쿠 TV>

 

광고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고, 특히 방송 광고의 경우 해당 광고가 어디에 편성되는 지, 주요 시청자층은 누구인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광고의 효과는 기업의 매출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번 BTS 에디션의 광고 편성 역시 한국계 기업이 외국 대중문화의 동향과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일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나가는 한류 스타 BTS의 활용은 최근 카자흐스탄 내 증가하는 한류의 영향력과 케이팝의 인기를 반영한다. 무엇보다 한국 음악에 귀가 익숙해진 대중들에게 한류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은 성공적으로 귀결될 수박에 없을 듯하다. 이렇게 삼성의 광고가 카자흐스탄 음악 분야에서 매일 등장하고, 한류를 홍보하는 효과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한류를 선호하는 대중들의 광고를 향한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가쿠 TV의 방영 프로그램들의 장점은 카자흐 노래와 가수들을 매일 방영한다는 점인데, 이는 외국 음악과 클립 및 프로그램, 특히 한류를 선호하는 대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중의 관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방향성을 바꿀 가능성이 있을 듯하다. 만약에 그렇게 되면, 물론 한류는 먼저 방영될 확률이 높다.

 

카자흐스탄에는 1990년 진출한 삼성은 현지에 다양한 한국 문화를 홍보하고, 행사를 주최해오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케이팝을 필두로 한국 문화 확산에 기여해오고 있다. 이처럼 한류가 역사상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해오고 있는 이때, 다양한 아티스트의 이름이 여러 문화 분야에서 광고를 통해 등장하게 될 것 같다.

 

참고자료

https://gakku.kz/

https://vk.com/gakku_tv

http://www.sputres.ru/?p=12443

통신원 정보

  • • 성명 : 아카쒸 다스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카자흐스탄/누르술탄 통신원]
  • • 약력 : 현) 카자흐스탄 신문사 해외부 한국 담당 기자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