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 지식라운지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지식라운지 - 간행물 - 정기간행물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중국의 신산업분야 창업 특징과 시사점
분류 창업 등록기관 산업연구원
게재일 2018-03-09 00:00 조회 1590
첨부파일
  • PDF sDownload.pdf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18-03-08 15:01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창업 국가’로의 전환을 시도 중인 중국은 정부의 강력한 정책 시행과 창업 우호적인 사회분위기로 긍정적인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창업 지원 정책은 경제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새로운 부가가치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중국은 2017년 기준 신산업 분야를 포함하여 하루 평균 1만 5,000개 기업 설립, 40여 개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한 반면 한국은 단 2개 기업을 배출했다. 미래성장동력을 찾지 못해 힘들어 하는 국내 기업들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우리 정부도 중국 정부의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먹거리 창출의 일환으로서 신산업분야 창업에 대한 지원과 노력을 거울삼아 이에 대응하는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기업 스스로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형태의 사업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신산업 분야의 네거티브 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차원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인재 영입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창업지원센터 건립 등 한국형의 창업 플랫폼 구축도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에 대한 실패의 두려움을 해소하고, 적극적으로 창업을 계획할 수 있도록 창업 친화적인 사회분위기와 창업여건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