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라운지 - 해외동향 - 해외 산업정보 상세 | 제목, 분류, 등록기관, 게재일, 조회, 첨부파일, 비고로 구분되는 표
제목 벨기에 한국학 연구소장 까르보네 교수 인터뷰
분류 일반 등록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게재일 2017-01-31 00:00 조회 4531
첨부파일
비고 해당 콘텐츠는 2017-01-26 15:12 에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변경사항이 있는지 해당 콘텐츠를 직접 확인시기 바랍니다.
 

지난 2016년 11월에는 루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설립식이 있었다. 벨기에 내에서 한국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도록 이끌고, 루벤대학교의 한국 관련 강의와 협력을 도모하며 더 나아가 한국학과 수료증 발급이 가능한 한국학 집중프로그램을 개설을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학연구소는 앞으로 한국어와 한국에 대해 깊이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벨기에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게 될 것이다. 

 

벨기에 한국학연구소는 그동안 중국과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이 한식과 한류의 영향으로 인해 벨기에 언론과 대중들의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한국학 연구소 건립을 처음부터 추진한 루벤대학교의 아드리앙 까르보네 (Adrien Carbonnet) 교수와 개인적인 한국학 수학과 한국학 연구소에 관해서 인터뷰를 가졌다.

 

한국학 연구소장 아드리앙 까르보네 교수 – 출처 : 통신원 촬영

루벤대학교에서 한국어 문법을 가르친다고 들었습니다. 한국어를 이전에 어느 대학에서 배웠으며 그 동기는 무엇입니까?

저의 전문 분야는 한반도와 일본의 관계입니다. 즉 한국과 일본의 외교 관계, 일본 내 재일 교포 등에 관한 연구를 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동양 언어와 문명 대학 (Institut National des Langues et Civilsations Orientales, INALCO 대학)에서 한국학을 일본학과 병행해서 연구했고 소르본 대학에서 국제관계를 수학했습니다. 

현재 저는 루벤대학교에서 모든 한국 관련 수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즉 ‘한국 역사’, ‘한국과 일본의 국제 관계 역사’ 그리고 ‘한국어 문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 문법’을 가르치고 한국인 강사가 ‘한국어 회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 학기부터는 ‘한국 문화와 사회 입문’과 ‘어휘와 한자’ 이렇게 새로운 두 과목을 더 가르칠 예정입니다. 


<◀한국학 연구소장 아드리앙 까르보네 교수 – 출처 : 통신원 촬영>


어떻게 루벤대학교에 한국학 연구소가 설립하게 되었습니까?

'한국학 연구소'의 설립은 한국학을 개발하고자 했던 루벤대학교의 강한 신념으로 가능했습니다. 루벤대학교는 2014년 9월에 한국학 개발 수행을 위탁하면서 저를 고용했습니다. 한국은 매혹적인 나라이며 나는 개인적으로 한국이 더 잘 알려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루벤대학교는 세계 최고의 대학들 중 하나로 루벤대학교 내 한국학 연구소의 설립은 벨기에와 유럽에서 한국의 가시성을 높이게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양국 간의 유대 관계를 강화 시킬 것으로 확신합니다.


한국학 연구소의 비전과 미션은 무엇입니까?

한국학 연구소의 주요 목적은 두가지 입니다. 

첫째, 한국학 연구를 수행하며 한국에 대한 지식 보급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한국학 연구소는 박사과정 지원자들 뿐만 아니라 연구원들도 환영합니다. 2011년 12월에 한국 국립중앙도서관은 루벤대학교를 ‘Window on Korea’라는 프로그램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8000권 이상의 한국어 관련 서적을 지원했습니다. 따라서 루벤대학교의 동아시아 도서관은 한국학을 연구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루벤대학교의 한국 관련 강의들과 협력하기 위해 한국학 연구소가 설립되었습니다. 한국학 연구소는 한국어 강좌와 한국 역사, 문화, 사회 및 국제 관계에 관한 강좌가 결합 된 가장 완벽한 범주의 한국 관련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2017-2018 년도의 한국학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어떤 전공이든 상관없이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한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한국학 연구소가 제공하는 1년 프로그램에 등록할 수 있으며 성공적으로 수료한 학생은 벨기에 내 최초로 한국학 연구 학위증을 받게 수여 받게 됩니다. 

앞으로 저는 벨기에 내에서 한국학 연구 학사학위 수여가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학 연구소는 벨기에 내 한국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모든 개인과 기관들을 환영하며 KOFICE와도 협력하여 벨기에 내 한국 문화 관련 행사를 함께 하기를 기대합니다.

 

 

 

  • 성명 : 고소영[벨기에/겐트]
  • 약력 : 겐트대학원 African Languages and Cultures 석사
    K-Move 멘토링 프로그램 멘토
    중소기업청 해외정보요원(남아공)
게시물 검색
현재 페이지의 콘텐츠 안내 및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